출처=뉴스1
출처=뉴스1

정부가 다음 달부터 모두 15만개 민간 일자리에 1개당 80만~19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에는 월 최대 190만원을, 청년 인턴 기업에는 80만원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이직한 구직자를 쓰는 기업은 80만~100만원을 줄 예정이다.

정부는 11일 개최한 제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결과 이러한 내용을 담은 '투자 활성화 등을 통한 민간 일자리 창출 기반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100조 규모 투자 프로젝트에 속도를 더하고, 벤처·창업 활성화와 규제 완화 등으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돕는 방안이 포함됐다.

특히 정부가 재정을 투입해 민간 고용을 직접 지원하는 '민간부문 채용촉진' 방안이 담겼다.

재정 투입은 △청년 디지털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 지원 5만개 △채용보조금 5만개 등 모두 15만개 일자리에 이뤄진다.

총 3분의 2에 달하는 10만개 일자리 지원이 '청년'을 위해 설계됐다.

먼저 청년 디지털일자리 5만개는 중소·중견기업이 IT 활용 직무에 청년을 채용하는 경우 인건비를 최장 6개월 지원하는 사업이다.

월 최대 180만원에 간접노무비 10만원까지 1인당 총 190만원을 지급한다.

[출처=뉴스1]
[출처=뉴스1]

관련 협회를 통해 지원하는 '특화분야' 2만개와 민간운영기관을 통해 지원하는 '일반분야' 3만개로 나뉜다.

특화분야는 △MICE 분야(한국마이스협회) △벤처 분야(벤처기업협회) △스마트팜 분야(농업기술실용화재단) △수산식품 유통 분야(수협중앙회) 등에서 대상기업을 발굴한다.

일반분야는 △콘텐츠 기획 △빅데이터 △기록물 정보화 △기타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등 디지털 업무 등에서 대상기업을 찾는다.

청년 일경험 지원은 기업이 청년을 단기 채용해 일 경험을 제공하는 경우 최장 6개월 인건비를 지급하게 된다. 기업 내 전담멘토에 대한 업무지도·교육도 제공할 계획이다.

월 최대 80만원에 관리비 10%를 추가 지원하며, 특화분야 7000명에 일반분야 4.3만명 규모다.

특화분야는 △관광·호텔(한국관광공사) △환경관련·업사이클링(한국환경산업협회) △화장품(대한화장품협회) △소셜벤처(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물류새싹기업(한국기업가정신재단) △출판(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이 대상이다.

일반분야는 민간운영기간에서 추후 공모를 시작한다. 직무나 분야에 제한은 없다.

이 사업에 참여한 청년 인턴을 실제 채용하면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확대 지원할 방침이다. 내일채움공제를 연계해 정규직 전환도 촉진한다.

채용보조금 5만명 분은 고용 악화시기에 이직한 구직자를 채용하는 기업에 중소기업 월 100만원, 중견기업 월 80만원을 최장 6개월 지급한다.

사업주가 고용센터에 신청 시, 근로자를 고용한 날이 속하는 다음 달부터 지급한다. 오는 12월까지 한시 시행이다.

기존 고용촉진장려금은 고용노동부 프로그램 이수자 등 지원 대상이 되는 실업자(무기계약)에 한해 지급됐으나, 이제는 6개월 이상 근로계약이라면 대다수 지원이 가능하단 얘기다.

장려금 액수도 1인당 월 30만~60만원에서 80만~100만원으로 뛰었다. 지급 시기도 매 6개월마다에서 1개월마다로 촘촘해졌다.

정부는 또한 민간기업 일자리 발굴 및 채용박람회 개최 등을 통해 채용시장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워크넷 등으로 화상면접 등 비대면 채용 인프라도 지원하기로 했다.

고용서비스도 원격 상담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할 계획이며, 고용센터 상담인력은 기존 1828명에서 2223명으로 395명 늘어난다.

정부는 인건비 지원 사업 관련 운영기관 공모와 전산시스템 개발, 시행지침 마련 등 집행 준비를 이달 안으로 끝낼 계획이다.

고용서비스 고도화 및 비대면 채용인프라 지원은 7월부터 12월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