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뉴스1
출처=뉴스1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를 수집∙가공 전문기업 크라우드웍스가 자체 개발한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이 국내 학습용 데이터 플랫폼 업계 최초로 소프트웨어 품질인증(Good Software)을 획득했다고 10일 밝혔다.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은 AI 서비스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음성 등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지원하며 기업이 필요한 데이터를 의뢰하면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작업자와 검수자가 플랫폼 상에서 작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번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이 획득한 GS 인증은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고시에 따라 엄격한 시험, 평가를 거쳐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서와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이번 GS인증 획득에 대해 크라우드웍스 측은 "정부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중요 시책으로 AI 학습 데이터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개인정보와 데이터 관리 등의 영역에서 저작권, 개인 정보관리 등 정부 정책에 부응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이번 크라우드웍스의 GS 인증 획득을 계기로, 업체들에게는 플랫폼 신뢰도를 높이고, 작업자들에게 학습용 데이터의 수집·가공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