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뉴스1
출처=뉴스1

앞으로는 연중 24시간 병무 상담이 가능해진다.

병무청은 8일부터 인공지능 상담원 '아라'를 활용해 365일 24시간 민원 상담‧신청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병무청 모바일앱, 누리집에 접속하거나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병무청을 추가하면 이용 할 수 있다.

그 동안은 평일 근무시간에만 상담이 가능해 이용에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아라'를 통해 병역판정검사부터 예비군까지 병무행정 모든 업무에 대해 상담을 할 수 있게 된다.

입영연기 등 민원 39종 역시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 없이 '아라'와 상담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다만 개인적인 고충 등과 같이 법령에 예외적인 질문은 기존과 같이 전문상담원이 상담한다.

병무청 관계자는 "지난 1개월의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95%의 이상의 높은 상담 성공률을 보이고 있다"며 "병무청의 고객인 병역의무자들이 대부분 채팅에 익숙한 세대임을 고려할 때 효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병무청은 올해 상담 내용을 분석해 앞으로 상담범위를 대폭 확대해 나가면서 '아라' 서비스 2단계 고도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업일정‧전공‧자격증 등 개인별 특성을 고려해 최적의 입영일과 방법, 분야 등을 제안해주는 “병역의무자 개인별 상담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단 '아라'를 통해 입영일자 등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민원서류를 출원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된다.

본인인증은 블록체인, 휴대폰, 공인인증서 등 다양하게 제공된다. 특히 정부 최초로 적용된 블록체인 인증인 DID (Decentralized ID·개인의 정보를 사용자 단말기에 저장해 본인확인시 필요정보만 골라 제출하는 분산 신원 증명기술)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만으로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