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15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인공지능(AI) 원팀'의 원탁 회의(라운드테이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KT제공) © 뉴스1
KT는 15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인공지능(AI) 원팀'의 원탁 회의(라운드테이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KT제공) © 뉴스1

 

KT는 15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인공지능(AI) 원팀'의 원탁 회의(라운드테이블)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열린 회의에는 △전홍범 KT 부사장 △주원호 현대중공업그룹 부사장 △정송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지능대학원 원장 △백은옥 한양대 소프트웨어대학 학장 △이윤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연구소 소장 등 실무그룹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각 기업 및 기관에서 추진 중인 공동연구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AI 인재양성 및 역량강화를 위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 2월 출범한 AI 원팀은 KT 및 현대중공업그룹, KAIST, 한양대, ETRI 5개 기업 및 기관이 AI 생태계 조성과 AI 인재 양성 등을 통해 'AI 1등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AI 원팀은 AI 핵심기술 확보 및 각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AI로 해결하는 방안을 공동 연구 중이다.

이를 위해 AI 원팀은 기업 현장의 문제해결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진과 대학 및 연구기관의 AI 핵심인력 30여명이 참여하는 'AI 구루 그룹'을 구성했다.

또 라운드테이블이라는 프로세스를 마련해 기업이 당면한 AI 및 디지털 전환(DX)의 현안을 공개하고, 국내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해결방안을 논의 하고 있다.

KT는 AI 원팀에서 AI 실습형 교육 프로그램과 실습 플랫폼을 공개해 KAIST 등 교육기관이 맞춤형 AI 교육을 제공하는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KT가 보유한 통신 데이터 및 감염병 확산방지 노하우와 다른 기업 및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해 해외 감염병의 유입 및 확산과 정책효과 예측 및 평가를 위한 모델을 구축 중이다.

KT 측은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국내 유입 위험모델 개발 공모전 '포스트코로나 AI 챌린지'를 진행 중인데 이를 통한 성과도 AI 원팀과 공유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혔다.

전홍범 KT AI/DX융합사업부문장(부사장)은 "KT는 코로나19 이후 대한민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차세대 네트워크 제공은 물론 AI 및 DX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AI라이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